흰머리를 검은머리로 회복? 근본적인 흰머리 대책 소개!

반응형
반응형

흰머리를 검은머리로 회복? 근본적인 흰머리 대책 소개!

 

흰머리는 매우 눈에 띄기 때문에 하나라도 발견하면 충격을 받는 분들이 많지 않을까요.
뽑아 버리고 싶지만, 가능하면 검은 머리로 되돌리고 싶다고 생각하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흰머리를 검은머리로 회복시킬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흰머리를 막을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흰머리를 검은머리로 회복시킬 수 있어?

 

흰머리는 머리를 염색하고 있는 멜라닌 색소가 색소 세포에서 만들어지지 않게 됨으로써 빛에 반사되어 하얗게 보이게 된 상태입니다.
일단 흰머리가 되어도 멜라닌 색소가 만들어지지 않게 되는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검은머리로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흰머리를 눈에 띄지 않게 하는 방법으로 흰머리 염색이 있는데, 이것은 머리를 인공적으로 염색하고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해결은 되지 않습니다.
색소 세포에서 멜라닌 색소를 만들 수 있도록 신체 안쪽부터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초에 왜 흰머리가 생길까요?

 

원래 어떤 메커니즘을 통해 흰머리가 되는 것일까요.
머리는 두피에 있는 '모구부'에서 만들어지는데, 이 시점에서는 머리에 색이 묻어 있지 않습니다.
그 머리에 색소 세포로 만들어진 멜라닌 색소가 착색되어 검은 머리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원인으로 멜라닌 색소가 만들어지지 않게 되면 머리에 색이 묻지 않고 흰머리로 자라 버립니다.

그러면 어떤 원인으로 멜라닌 색소가 만들어지지 않게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노화
노화로 인해 색소 세포의 기능이 저하되어 멜라닌 색소가 만들어지지 않게 됩니다.

유전
흰머리가 생기기 쉬운 정도에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관계되어 있다고 알려져, 가족이나 친족 중에 젊어서 흰머리가 많이 나 있는 사람이 있는 경우는 자신도 흰머리가 되기 쉬울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영양부족, 수면 부족
색소 세포의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영양이 부족하거나 세포의 대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흰머리가 될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은 대사 저하를 일으키기 때문에 흰머리의 위험을 높입니다.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도 흰머리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 일이나 사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분은 가능한 한 많이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본적으로 흰머리를 고치고 싶다! 흰머리→검은머리로 회복시키는 방법이라니?

 

흰머리를 발견한 경우에는 어떻게 접근하면 검은 머리로 회복할 수 있을까요?
잘못된 대책과 올바른 대처법을 소개합니다.

 

빼는 것은 잘못된 행동
흰머리가 신경 쓰이면 그만 뽑아 버리기 쉽지만, 빼는 것은 잘못된 대책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흰머리를 뽑으면 두피에 염증이 생겨 색소세포를 포함한 조직에 손상이 갈 수 있는 것입니다.
너무 강한 염증이 생기면 머리카락이 나오지 않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흰머리를 뽑으면 늘어난다는 소문이 있습니다만, 그런 사실은 없습니다.
그러나 모발에 염증이 발생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색소 세포에 손상이 미치고 흰머리가 늘어날 가능성은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자를 것인지 염색하고 우선 대처할 것
흰머리가 신경이 쓰이면 그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어 증가해 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단 자르거나 염색해서 눈에 띄지 않게 해요.
흰머리는 살짝 보이는 것만으로도 눈에 띄기 때문에 근본부터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근본적으로 흰머리를 막으려면?

 

그러면 근본적으로 흰머리를 막기 위해서는 어떻게 대책을 하면 좋은 것일까요.
수면 부족과 영양 부족, 스트레스에 주목하여 건강한 색소 세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생활, 적당한 운동, 취미 즐기기, 영양 균형 잡힌 식생활 등을 의식합시다.

식생활에서는 흰머리의 원인이 되기 쉬운 음식을 피하면서 흰머리에 효과적인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흰머리에 효과적인 음식 섭취
다음과 같은 음식은 흰머리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검은깨
검은깨에는 대사와 관련된 비타민 B2, 두피 혈류를 촉진하는 비타민 E, 모발 건강과 관련된 판토텐산, 두피 건강과 관련된 비오틴 등 다양한 영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검은깨를 식사에 도입함으로써 흰머리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입니다.

· 해조류
해초는 머리에 좋다는 소문을 들은 적이 있는 분은 많지 않을까요.
해조에는 비타민 B군과 항산화 작용이 있는 카로틴, 건강한 모발과 두피를 만들기 위한 아연 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백발 대책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치즈
치즈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B2,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 A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흰머리를 포함한 다양한 모발 트러블에 효과적입니다.
평소 식사에 치즈를 도입하여 지속해서 섭취합시다. 그러나 지질도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과식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② 흰머리의 원인이 되기 쉬운 음식
흰머리의 원인이 되기 쉬운 음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당분을 많이 함유한 것
당분이 많이 함유된 과자류나 밥, 면류 등을 과식하면 두피에서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게 됩니다.
피지는 두피를 외부 자극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필요하지만 과도한 피지는 말라세티아균 등의 증식을 초래합니다.
그 결과 붉은기나 가려움증 등이 일어나는 지루성 피부염이 될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이 진행되면 탈모가 증가하여 모발 자체가 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당분 과다 섭취에 주의합니다.

· 자극물
자극물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두피가 자극되어 흰머리를 포함한 모발 트러블의 위험이 커집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류를 촉진하는 성분이 포함된 향신료도 있습니다만, 과식에 주의합시다.

· 몸을 식히는 음식
몸이 차가워지면 두피로의 혈류가 저하되어 색소 세포에 악영향을 주거나 두피 건강 상태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양배추와 오이, 양상추, 멜론, 수박 등은 몸을 식히는 작용이 있으므로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정리

 

흰머리는 노화와 유전의 관계로 아무래도 할 수 있는 것이기는 하지만 평소의 케어로 개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생활, 스트레스 케어, 영양 균형 잡힌 식사 등을 습관화함으로써 흰머리를 검은 머리로 회복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흰머리를 발견하면 우선 염색하거나 잘라 보도록 합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